전라선 고속화사업 종합시험운행 개시
전라선 고속화사업 종합시험운행 개시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2.03.14 2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EXPO 대비 내달 30일까지 전사업 완료

[건설이코노미뉴스-박기태 기자] 익산역에서 여수엑스포역을 연결하는 전라선 고속화사업 시공이 완료됨에 따라 종합시험운행에 들어갔다.

공단에 따르면 전라선(익산역~여수엑스포역) 고속화 사업 시공을 완료하고, 12일부터 4월 25일까지 이 구간에 KTX 및 KTX-산천을 투입해 최고속도 230km/h까지 증속하는 종합시험운행을 시행한다고 최근 밝혔다.

전라선 고속화사업은 기존 전라선에 열차가 최고속도 230km/h로 운행할 수 있도록 기관사가 운전실내에 표시되는 신호를 확인하며 운전할 수 있는 차상신호시스템(ATP)이 구축된다.

또한, 1m에 50kg 레일을 60kg짜리로 중량화 했으며 정거장 고속통과용 분기기 설치와 전차선로 정밀조정 등 총사업비 1061억원이 투입됐다.

이 프로젝트는 지난해 9월 공사를 시작, 이번 종합시험운행을 거쳐 세계 여수박람회 개최 이전인 4월 30일 개통될 예정이다. 

철도공단은 종합시험운행기간 중 총 84회 시험열차를 투입해 고속화 철도시설물(궤도, 전차선, 신호설비 등)을 궤도 변위계측기와 전차선 아크측정기 등 첨단장비를 동원해 새로 설치한 시설물의 안전상태와 철도차량의 운행적합성 등을 확인․점검한다.

전라선 고속화사업이 완료돼 KTX가 최고시속 230km/h 운행하게 될 경우 용산역~여수엑스포역간을 2시간 57분대로 운행할 수 있게 돼 지역발전과 여수엑스포 이용객의 철도이용을 크게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철도공단 임영록 호남본부장은 “여수세계박람회 개최 이전에 사업을 완료하기 위해 전 임직원과 협력업체 직원들이 심혈을 기울였다”면서 “박람회장을 찾는 국내외 관람객들과 지역주민들이 빠르고 안전하게 KTX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