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공제조합 노조, ‘영업점 개편안 즉각 중단’ 성명서 발표
건설공제조합 노조, ‘영업점 개편안 즉각 중단’ 성명서 발표
  • 이태영 기자
  • 승인 2022.06.16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건설공제조합지부(이하 노조)는 16일 대한건설협회(이하 협회)가 국토교통부와 조합 영업점 개편안을 추진하면서 건설공제조합(이하 조합)을 종속시키려는 시도를 일삼고 있다며 개편안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2021년 국토부는 조합을 개혁한다는 미명 하에 지점 개수를 39개 영업점에서 7본부 3지점 체계로 축소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건설관련 공제조합 개편방향을 발표했다.

그러나 영업점 개편에 대한 최종 의결기관인 조합 운영위원회에 어떠한 사전 설명이나 동의 없이 지난 4월 조합 총회에서 협회장은 난데없이 13개지점, 3보상센터(안)에 대해 국토부와 협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된 13개 영업점 위치가 협회의 각 시도회 소재지와 정확히 일치하여 협회가 조합을 종속시키려는 시도가 국토부의 방조와 묵인 속에 자행되고 있음을 여지없이 증명했다는 지적이다.

또한 지난 5월 19일에 개최된 조합 운영위원회에서는 이를 문제 삼는 전문가운영위원에 대해 국토부와 협회장은 이미 다 합의된 사항에 왜 딴지를 거느냐며 정당한 발언의 기회마저 막는 등 절차적 정당성도 상실했다고 전했다.

노조는 건설공제조합 영업점 개편안과 관련해 내용적 부분에서도 비상식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수도권 소재의 건설사는 약 40%, 영업실적은 약 60%에 달함에도 개편안에는 서울, 경기, 인천 세 곳으로 과도하게 축소됐다며, 이는 전략적으로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하는 수도권에 영업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반드시 불러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부‧울‧경 지역의 의심스러운 혜택도 지적했다. 부․울․경 지역의 건설사는 약 14%, 영업실적은 약 8% 수준임에도 개편안에는 부산, 울산, 경남 세 곳으로 수도권과 동일하게 개편돼 지역적 형평성이 철저히 배제되는 등 현 협회장의 연고가 창원인 점을 감안할 때 모종의의도가 있다고 밖에 볼 수 없는 정황이라고 설명했다.

노조는 또한 이번 영업점 개편안은 혁신을 가장한 정부와 협회의 추악한 민관유착으로 정치적인 구조조정이자 협회의 조합 지배력을 더욱 강고히 하는 과정이며, 그 결과 과거 어떤 금융권에서도 찾을 수 없는 조직 축소라고 지적했다.

노조 관계자는 “우리는 협회가 조합을 지배하려는 정치적 시도로 점철는 이번 영업점 개편안에 대해 결사반대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