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엘리베이터, 오픈 API 참여 주체 빠르게 늘어
현대엘리베이터, 오픈 API 참여 주체 빠르게 늘어
  • 이태영 기자
  • 승인 2023.02.14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년여 만에 60여 개 기업, 연구기관, 개인 참여
현대엘리베이터 내 자율주행 서비스로봇이 이동하는 모습. [제공=현대엘리베이터]

 

[건설이코노미뉴스] 현대엘리베이터는 지난해 3월 일반에 공개한 오픈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에 참여하는 주체가 1년여 만에 60여 개 기업과 연구기관, 개인으로 빠르게 늘었다고 14일 밝혔다.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진입 장벽을 없애 LG전자‧카카오 등 대기업은 물론, 주요 통신사, 플랫폼 기업, 로봇 전문기업, 정부출연연구기관, 개인 연구자에 이르기까지 참여 주체도 다각화했다.

API는 컴퓨터나 컴퓨터 프로그램간 연결을 위한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다. 이를 통해 다른 종류의 시스템간 또는 소프트웨어간 연결을 확장할 수 있다.

로봇을 비롯해 인공지능(AI) 스피커, 스마트폰, 디지털 사이니지, 빌딩관리시스템(BMS) 등 다양한 IoT 기기 및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기 때문에 사업 확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연구개발이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는 분야는 로봇 연동이다. 병원, 호텔, 주상복합, 오피스 빌딩 등 현대엘리베이터가 설치된 30여 개 현장에서 상용화해 운행하고 있다.

대표 현장으로는 용인 세브란스병원이 있다. 총 28대의 현대엘리베이터가 설치된 이곳에서는 LG전자, SKT, 트위니가 운영하는 총 10대의 의료 서비스 로봇이 엘리베이터를 타고 자유롭게 이동하며 혈액, 검체, 의료 소모품 등 이송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어린이 환자의 병동 안내를 위한 키즈 로봇도 운행 중이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오픈 API를 기반으로 승강기 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전망이다. 버튼을 누를 필요 없이 스마트폰으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하거나 탑승자의 정보를 파악해 엘리베이터 내 사이니지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엘리베이터 이용 정보를 분석해 전력 사용량을 절감하거나 탑승객이 몰리는 층에 엘리베이터를 자동으로 위치하게 해 대기시간을 줄이는 등 운영 시스템 개선도 가능할 전망이다.

현대엘리베이터 관계자는 “오픈 API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곳이라면 별도의 장비 설치 없이 로봇, 스마트폰 등 외부 기기와 자유롭게 연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