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산업진흥원, ‘공간정보 교육포털’ 새롭게 오픈
공간정보산업진흥원, ‘공간정보 교육포털’ 새롭게 오픈
  • 이태영 기자
  • 승인 2023.02.28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학습관리시스템으로 개편… 기존 이용자 불편 대폭 해소
새롭게 개선된 교육포털 메인화면

[건설이코노미뉴스] 공간정보산업진흥원(원장 전만경, 이하 진흥원)은 변화된 교육 패러다임에 맞춰 학습자에게 다양한 학습방식을 지원하기 위해 공간정보 교육포털을 차세대 학습관리시스템으로 개편,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014년도에 개설한 공간정보 교육포털(SPACEIN)은 공신력 있는 교수진의 양질 콘텐츠가 있음에도 기능이 부족해 아쉬움이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따라 진흥원은 이번 개편으로 이용자의 불편을 개선하는 한편, 4차 산업 전문 온라인 교육의 새 장을 펼친다는 설명이다.

그간 공간정보 교육포털은 실용성이 떨어지는 인터페이스로 구성돼 콘텐츠는 재생만 가능한 단방향 플레이어를 통해 제공됐으며, 학습자 및 관리자를 위한 관리시스템, 기능 등이 많이 부족했었다.

이번 개편으로 공간정보와 관련된 교육 콘텐츠를 이론, 실습, 활용사례, 신기술로 구분하고 초·중·고급과정으로 나눠 학습교재, 데이터 등 다양한 자원을 언제, 어디서나 시·공간에 대한 제약 없이 사용 가능하도록 개선됐다.

개선된 교육 콘텐츠 페이지

특히 진흥원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에듀테크센터’와 협업으로 개발한 지적 삼각 보조점 측량 및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1종) 등 가상훈련 콘텐츠를 공간정보 교육포털에 교육 콘텐츠로 제공하는 한편, 매년 공간정보와 다양한 분야의 융·복합한 실감형 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가상환경에서 산업 현장 실무를 훈련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전만경 원장은 “공간정보는 모든 산업의 핵심기술로 다양한 분야와의 융·복합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하지만 다양한 교육을 학교에서 제공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실정”이라며 “진흥원은 전문인력 양성과 교육·훈련 전문기관으로서 이를 해소하고 미래를 선도할 전문인력의 학습지원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공간정보 교육포털 홈페이지(www.spacein.kr)의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존 사용자는 신규 가입하면 기존 가입정보와 통합돼 새로워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기타 문의는 운영기관인 공간정보산업진흥원(031-606-2536, 031-606-2549)에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