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공사, 소방청과 고속도로 재난대응 협력체계 구축
도로공사, 소방청과 고속도로 재난대응 협력체계 구축
  • 최효연 기자
  • 승인 2023.07.06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시 신속도착체계 구축, 풍수해‧터널화재 예방 등 상호협력
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오른쪽)과 남화영 소방청장(왼쪽)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한국도로공사)

 

[건설이코노미뉴스]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와 소방청(청장 남화영)은 지난 5일 김천 혁신도시 한국도로공사 본사 재난상황실에서 고속도로 이용객의 생명권 보호 및 재난사고 피해 최소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의 주요내용은 △고속도로 재난시 신속도착체계 구축 △풍수해 및 터널화재 예방·대응 정보공유 △친환경차 화재 진압장비 지원 △고속도로내 현장직원 지원 및 대외 홍보 추진 등이다.

도로공사는 고속도로 재난 발생시 차량통제, 대피유도, 소방시설을 활용한 초동 조치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특히,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공사는 소방차의 출동 위치, 사고정보 등을 소방청으로부터 제공 받게 되며, 고속도로 시설물의 GPS공간정보와 전국 CCTV 영상 공유로 두 기관의 정확한 상황 관제와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도 도로공사는 친환경차 배터리 화재 등 고속도로에서 발생 가능한 신종 재난에 대비해 작년 10월부터 일선 소방관서에 대응장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고속도로 내 순직·공상 소방관 장학제도 지원, 훈련·교육 교류, 소방시설 개발 등에도 지속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의 재난대응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풍수해 기간동안 소방청과 함께 재난예방체계를 견고히해 운전자들이 안심하고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