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 디지털 트윈 플랫폼 통해 물 관리 선진화 박차
이지스, 디지털 트윈 플랫폼 통해 물 관리 선진화 박차
  • 이태영 기자
  • 승인 2023.07.18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물 관리 사업 본격 수행…홍수, 침수, 물 위기 등 대응체계 구축
국가 데이터 공간분석 가능한 'CSAP인증' 취득...공간정보기업 중 유일
다양한 데이터와 알고리즘이 이지스의 ‘XD CLOUD’의 앱에 구현돼 사용자에 의해 조합이 이뤄지면, 과거 2D로만 확인했던 침수 예상지도를 3D로 구현해 수심, 피해 예상 시나리오, 침수되는 속도 등을 예측할 수 있게 된다.(자료=이지스)

 

[건설이코노미뉴스] 공간정보분야 클라우드보안인증(CSAP) 유일기업인 이지스(대표 김성호)가 환경부 한강홍수통제소의 국가 물 관리체계 선진화를 위한 ‘디지털 트윈 물관리 플랫폼 구축 사업’을 수주하고,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했다고 18일 밝혔다.

이지스는 지난해 11월 디지털정부 혁신을 위한 클라우드보안인증(CSAP)을 확보한 공간정보기업 중 유일한 ‘디지털서비스이용지원시스템’ 등록기업이다.

정부는 홍수, 침수 등의 정확한 예측을 위해 댐‧하천‧물 관리 전반에 투자를 강화해 디지털 트윈 기반 물 재해 예보와 대응체계 구축 완료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지속되는 이상기후로 인해 물 재해가 반복되고 있어 도로통제, 취약 건축물, 지하공간의 상·하수도, 공동구, 상가, 터널과 주차장등에 이르는 시설물까지의 종합적인 재해대책과 하천 범람등과 연계한 능동적 대응체계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이지스는 지난 2001년부터 복잡한 도시 문제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공간정보 엔진과 플랫폼 개발에 매진해왔다. 그 결과, 미세먼지, 열섬, 침수, 침하, 풍수해 등 각종 재난‧재해에 공신력 있는 기관의 위기예측 알고리즘을 탑재해 디지털 트윈 클라우드 사용자라면 앱 기능을 조합해 업무에 활용하는 것은 물론, 서비스 개발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국가가 관리하는 데이터가 디지털 트윈 클라우드 기술을 통해 3차원 공간분석이 될 수 있도록 CSAP인증을 취득해 다양한 공공관리자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 그대로 실제 지형 위에 시각화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런칭시켜 자치단체, 기업의 크고 작은 문제를 해결 중이다.

앞으로 다양한 데이터와 알고리즘이 ‘XD CLOUD’의 앱에 구현돼 사용자에 의해 조합이 이뤄지면, 과거 2D로만 확인했던 침수 예상지도를 3D로 구현해 수심, 피해 예상 시나리오, 침수되는 속도 등을 예측할 수 있게 된다.

이밖에도 이지스 디지털 트윈 클라우드 서비스는 사용자가 앱을 개발하고 기존 앱과 조합해 사용할 수 있어 물, 기후, 건설, 산업현장 등 도메인 별 조합 선택의 폭이 넓은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도시침수와 하천 유역 데이터에 대한 디지털 트윈 앱 두가지를 함께 활용해 3차원 가시화를 하게 되면 더 정확한 방류계획이나 대피시기 지정 등이 가능해지는 식이다.

현재 ‘XD CLOUD’에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건물 편집, 가시권 분석, 태양광 분석, 그림자 분석, 태풍경로 분석, 정밀도로지도를 위한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까지 사용자가 구축한 모든 데이터를 오류검증 절차를 통해 자동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이지스는 오는 11월 2일부터 4일까지 열리는 ‘스마트국토엑스포’ 기간에 사업을 통해 축적된 재난·재해 시뮬레이션 기술과 관련 석학과의 토의 등 다양한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실무자, 기술자등 디지털 트윈을 실무에 활용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지스 김성호 대표는 “현재 90여개의 디지털 트윈 앱이 완성되는 중이다”라며, “앱 하나 추가할 때마다 수익을 늘리기 보다는 더 많은 사용자의 필요와 이상기후 등 위기에 따른 대응요소를 빠르게 반영해 보다 신속하게 앱을 조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지스 디지털 플랫폼의 최고가치”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지스 디지털 트윈 플랫폼은 각 현장의 풍부한 경험에 의한 필요성과 이를 해결하는 과학적인 알고리즘이 함께 빌트인 되도록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디지털정부지원서비스를 실현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