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풍동2지구 건설현장 부실시공 여부 “위법사항 없다” 결론
고양시, 풍동2지구 건설현장 부실시공 여부 “위법사항 없다” 결론
  • 이태영 기자
  • 승인 2023.08.22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점검 결과 발표…콘크리트 강도 설계 기준에 ‘적합’
고양시 일산동구 풍동2지구 건설현장(사진=건설이코노미뉴스)

 

[건설이코노미뉴스]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18일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이 주장한 일산동구 풍동2지구 공동주택 신축공사 현장 부실시공여부에 대해 “위법사항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22일 밝혔다.

앞서 지난 18일 민주노총 서울경기본부 고양지대 소속 조합원 300여명은 고양특례시청 정문 앞에서 집회를 개최하고, 지난 7월 중순경 풍동2지구 공동주택 신축현장에서 벌어진 우중 레미콘 타설로 콘크리트 강도가 설계 기준에 미달할 것이라고 주장하며, 고양시의 대책을 촉구한 바있다.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이에 앞서 지난 8일에도 고양시청에서 부실시공에 대한 언론 보도자료를 배포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고양특례시는 해당 내용의 진위 및 위법 시공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작업일보 및 감리일지를 확인했다.

시는 현장 점검에서 지난 7월 11일, 13일, 14일 시간 당 최고 8.5mm의 간헐적 강우가 있음을 기상청 자료로 확인한데 이어, 해당 시간 레미콘 타설 여부, 레미콘 타설 후 우중 보양 조치 등에 대해 서류 검사, 콘크리트 몰드 압축 파괴, 타설 부위에 대한 비파괴 검사 등을 실시했다.

그러나 점검결과에서 설계 기준 강도에 미달하는 위법한 결과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동환 시장은 “시공사 및 감리단을 포함한 공사 관계자는 시민의 안전과 쾌적한 주거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는 직업윤리에 기반한 사명감을 가지고 시공해야 한다”며, “만약 위법 시공이 발견될 경우 무관용 원칙에 입각해 엄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