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 "미세먼지 빨아들이는 열차 개발"
철도연, "미세먼지 빨아들이는 열차 개발"
  • 권남기 기자
  • 승인 2023.08.3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속·대용량 미세먼지 집진전동차 공개 
미세먼지 집진전동차 이미지(미세먼지 집진전동차 측면)=제공 철도연
미세먼지 집진전동차 이미지(미세먼지 집진전동차 측면)=제공 철도연

 

[건설이코노미뉴스]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은 달리면서 미세먼지를 빨아들이는 지하철 미세먼지 집진전동차를 공개했다.

철도연은 8월 31일 충북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에서 지하철 미세먼지 집진전동차 기술시연회를 개최했다. 

국토교통부를 비롯해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인천교통공사, 대구교통공사, 광주도시철도공사, 대전교통공사 등 정부 및 도시철도 운영기관50명이 참석했다. 

개발된 미세먼지 집진전동차는 기존 배터리나 디젤 구동 방식이 아닌 여객 전동차처럼 전차선에서 직접 전력을 공급받는다. 속도는 여객 전동차와 같은 시속 40~70km이고, 앞뒤 양방향 주행이 가능하다.

고속 주행 성능으로 여객 전동차가 운영되는 시간에도 운행할 수 있기 때문에 터널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저감 등 지하철 공기질 개선에 실질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하루 8시간 운영하면 한 달간 총 3.5kg의 대용량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다. 성인 세 명이 평생 흡입하는 미세먼지에 해당하는 양이다. 

특히, 운영기관의 유지보수 부담 절감을 위해 도입한 미세먼지 집진 부분을 자동으로 세정하는 방식은 시연회에 참가한 도시철도 운영기관으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박덕신 철도연 교통환경연구실장은 “시험운행 등 현장 적용 검증에 따른 기술 보완 등을 거쳐 지하철 미세먼지 집진전동차가 실제 도시철도에 활용되어 국민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상용화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고속 대용량의 미세먼지 집진전동차는 국민 건강을 지키는 기술”이라며, “앞으로도 국민이 체감하고, 현안을 해결하는 대중교통 기술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