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의회25시]최규진 의원 대표발의, 뇌병변장애인 지원 조례안 본회의 통과
[고양특례시의회25시]최규진 의원 대표발의, 뇌병변장애인 지원 조례안 본회의 통과
  • 박기태 기자
  • 승인 2023.10.30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특례시의회 최규진 의원.(제공 최규진 의원실)
고양특례시의회 최규진 의원.(제공 최규진 의원실)

 

[건설이코노미뉴스]고양특례시의회(이하 고양시의회) 최규진 의원이 대표발의한 고양시 뇌병변장애인 지원 조례안이 본회의를 통과했다.

최규진 의원에 따르면 지난 4월 제274회 임시회에서 고양시 뇌병변장애인 지원 조례안을 발의했으나 한차례 보류됐고, 6월 제275회 상임위를 통과했으나 시의회 파행으로 인해 10월 23일 개최된 제277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최종적 통과했다.

고양시에는 2023년 2월 기준 뇌병변장애인이 4464명이 등록돼 있으나 현재 대소변 흡수용품 지원 외에는 지원이 전무한 상황이었다.

이 대소변 흡수용품 지원마저도 고양시는 1년에 100명만 지원하고 있어 이번 조례 제정을 통해 뇌병변장애인에게 필요한 맞춤형 지원이 앞으로 더욱 확대되고 다양해질 전망이다.

최 의원은 고양시 뇌병변장애인을 위해 재활치료, 자립생활, 맞춤형 보조기기 및 보장구, 의료비 등 14개의 지원사업을 고양시가 추진할 수 있도록 조례에 규정했다. 

최 의원은 “뇌병변장애인은 뇌의 기질적인 문제에 따라 중복 장애 동반율이 상당히 높고 중증의 심각한 장애가 많은 상황이다. 또한 발병 시기에 따라 생애주기별 발달 과업조차 제대로 수행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와 같은 조례 제정을 통해 고양시 뇌병변장애인의 삶의 질이 향상되길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뇌병변장애인 지원 조례는 경기도 31개 시군 중 평택시에 이어 고양시가 두 번째로 마련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