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협회, ‘2023 FIDIC Asia Pacific’ 컨퍼런스 참가
엔지니어링협회, ‘2023 FIDIC Asia Pacific’ 컨퍼런스 참가
  • 이태영 기자
  • 승인 2023.11.29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원사 등 한국대표단 8명 파견
㈜유신 플랜트부 최은주 이사가  ‘2023 FIDIC Asia Pacific 컨퍼런스’에서 한국 대표회원으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한국엔지니어링협회)

[건설이코노미뉴스] 한국엔지니어링협회(회장 이해경)는 국제컨설팅엔지니어링연맹(FIDIC)과 태국컨설팅엔지니어협회(CEAT)가 주최하는 ‘2023 FIDIC Asia Pacific(아시아 태평양 지역위원회) 컨퍼런스’에 한국 대표회원으로 참가했다고 최근 밝혔다.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방콕에서 개최된 올해 FIDIC Asia Pacific 컨퍼런스는 ‘탄소중립을 향한 엔지니어링’ 이라는 주제로 △빌딩 △에너지 △교통 △도농개발 △수자원 및 상하수도 △영엔지니어의 관점 등 6개의 포커스 분야를 중점으로 논의됐다.

코로나-19로 인해 3년 만에 처음으로 대면으로 진행된 FIDIC Asia Pacific 컨퍼런스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엔지니어링 업계를 이끌어가는 CEO 등 산업 리더 외에도 정부관계자 및 환경 인프라 관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이번 행사에는 Chadchart Sittipunt 방콕시장, 태국 천연자원환경기획정책실 Phirun Saiyasitpanich 실장, ㈜유신 플랜트부의 최은주 이사 등이 연사로 참여했다.

컨퍼런스 2일차 도농개발 관련 포커스 세션에서 ‘지역사회 협력을 통한 탄소중립도시’라는 주제로 발표를 한 ㈜유신 플랜트부 최은주 이사는 수원시 탄소중립 그린도시 조성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2022년도에 착수해 2026년 12월까지 진행될 이 사업은 주거지역·상업지구·행정타운·산업시설·환경시설 등이 모여 있는 권선구를 ‘탄소중립 그린도시’로 조성하는 것이다.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 감축을 목표로 하는 수원시는 ▲에너지 전환 ▲흡수원 확대 ▲기후변화 적응 ▲자원순환 촉진 ▲탄소중립 프로그램 등의 사업을 추진 중이다.

최은주 이사는 “수원시 그린도시 조성사업의 핵심은 지역사회 협력, 즉 시민참여”라고 강조하고 “탄소중립 플랫폼(어플)을 구축해 탄소 배출량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주민 참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한편, 엔지니어링협회는 글로벌 엔지니어링 시장동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아태지역 엔지니어링시장 진출 방안 모색을 위해 이번 컨퍼런스에 8명의 한국대표단을 파견했다.

협회는 FIDIC의 한국 공식 회원단체(MAs)로서, 세계 회원단체 및 관련기관과의 교류를 통해 회원사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제공해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