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고양특례시의회]신인선 의원, "고양시민 위한 무형문화재 전수관 건립 요청"
[2024 고양특례시의회]신인선 의원, "고양시민 위한 무형문화재 전수관 건립 요청"
  • 박기태 기자
  • 승인 2024.01.22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예산을 편성, 2월부터 타당성 용역 추진 예정
고양특례시의회 신인선 의원은 고양시 시민을 위한 무형문화재 전수관 건립을 요청했다.(제공 시의회)
고양특례시의회 신인선 의원은 고양시 시민을 위한 무형문화재 전수관 건립을 요청했다.(제공 시의회)

 

[건설이코노미뉴스]고양특례시의회 신인선 의원은 고양시 시민을 위한 무형문화재 전수관 건립을 요청했다.

신인선 의원에 따르면 작년 3월 신 의원이 시정질문으로 언급한 전수교육관 건립과 관련해 고양시가 2024년에 예산을 편성한데 이어 2월부터 타당성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신 의원의 지난 시정질문 내용을 살펴보면 고양시는 경기도 31개 시·군 중 무형문화재가 7개로 가장 많음에도 불구하고 무형문화재를 전수할 전수교육관이 없다고 밝혔었다.

고양시보다 무형문화재가 적은 양주(5개), 과천(3개), 군포(1개)에도 전수교육관이 있는 것을 감안했을 때 더욱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었다.

이에 공감한 고양시는 2024년부터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예산을 5천만원 편성하였고 지난 12월 15일 의회 본희의까지 최종 통과됐다.  

이후 신 의원은 1월 19일 용역 실시 전 전수교육관 부지 및 추진 방향에 대해 담당부서인 문화예술과와 무형문화재 보유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하여 의견을 주고받는 시간을 가졌다.

신 의원은 “이제라도 우리 고양특례시가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를 보존·전승하기 위해 전수관 건립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민선8기 중 가장 잘한 정책으로 꼽을 수 있지 않나 싶다. 아무쪼록 전수관 건립 사업이 첫걸음을 시작한 만큼 고양시만 가지고 있는 다양하고 소중한 무형문화재가 상설 전시와 공연을 통해 고양시민과 고양시를 찾는 손님에게 꼭 방문해야 할 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접근성 등을 고려해 고양시만의 자부심이될 전수관을 건립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