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고양특례시의회]김운남 의원, 대화동 공공복합청사 건립 제안
[2024 고양특례시의회]김운남 의원, 대화동 공공복합청사 건립 제안
  • 박기태 기자
  • 승인 2024.02.01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복지센터ㆍ우체국ㆍ지구대 등 공공기관 연접한 대화동 위치 조건 활용해야"
 281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하는 김운남 의원.(제공 시의회)

 

[건설이코노미뉴스]고양특례시의회 김운남<사진> 의원(일산3동·대화동, 더불어민주당)이 1일 열린 고양시의회 281회 임시회에서 대화동 공공복합청사 건립을 제안했다.

현재 대화동 행정복지센터는 지구대, 우체국과 나란히 위치해 있어 이러한 특수한 위치 조건을 활용해 획기적인 공공복합청사를 조성하자는 것이다.

5분 자유발언에 나선 김운남 의원은, 공공기관 청사가 협소하고 노후화되면 건물을 부수고 공간만 넓혀 신축하던 지자체들의 관습적 행정으로부터 탈피해, 주민 편의와 경제성을 높이는 건축 패러다임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운을 뗐다.

김운남 의원에 따르면, 이미 김 의원과 함께 대화동 주민자치화와 주민들의 제안으로 고양시정연구원에서 '대화동 행정복지센터 인근 공공기관 연접토지 활용방안' 연구를 수행했다. 지난 2월 발표된 해당 연구는 여러 지자체들이 정부․공공기관과 협력해 공유재산 교환 제도 및 다양한 개발 방식을 활용해 복합청사를 건립한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김운남 의원은 이 가운데 주목할 만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대화동의 공공복합청사 건립 방안을 제안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시 중랑구‘면목행정복합타운’의 경우, 주민센터와 구민회관이 위치한 청사 건물과 공공주택 및 상업·문화시설을 복합한 건물을 각각 조성할 계획이다. 청사시설은 구가 소유하고, 공공주택 부지는 서울주택도시공사에 현물출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서울시 구로구‘오류1동 행정복지센터 복합화 사업’은, 서울주택도시공사가 사업비를, 국토교통부는 주택도시기금을 투입해 행정복지센터와 공공주택이 결합한 복합청사를 건립한 후 공공시설은 구에 기부채납하는 방식으로 조성했다.

서울 성동구의‘성수1가제2동 공공복합청사’는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사업비를 조달하고, 성동구는 수익시설에 대한 임대를 통해 사업비를 상환하는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대규모의 재정투입 없이도 행정복지센터는 물론 노인복지시설, 어린이집, 주민자치공간 등을 한 건물에 집적시켰다.

김 의원은 이들 지자체처럼 시가 모든 재정 부담을 지지 않고도 정부 및 공공기관과 협력해 주민편의시설과 공공시설을 아우르는 청사 모델을 만들어 보자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정부와 협의해 연접해 있는 행정복지센터․지구대․우체국을 집적하고, 고양도시관리공사와 협력해 상업 및 업무시설과 기업지원시설을 조성하자는 의견이다. 

행정시설이 집적돼 주민의 편의성이 높아지고 업무 및 상업시설을 도입해 지역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도모함으로써 고양시 전체에 기여하는 편익도 클 것이라는 설명이다.

뿐만 아니라, 현재 대화동의 고질적인 지역 현안이기도 한 주민자치공간 및 주차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커뮤니티 시설을 완비하고, 청사 주차장을 충분히 확보해 야간에는 주민들을 위한 주차공간으로 개방하는 등 주민친화적 공공시설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대화동 공공기관 연접토지가 가진 조건과 제반 환경을 십분 활용해 행정·복지·문화·편의 증진을 도모하고 지역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공공복합청사의 모범적 사례를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앞으로 시는 물론 의원들과 두루 협력해 실현 방안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