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 라오스 ‘토지정보 인프라구축‧활용 역량강화사업’ 완료
이지스, 라오스 ‘토지정보 인프라구축‧활용 역량강화사업’ 완료
  • 이태영 기자
  • 승인 2024.03.28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진출 13개국 중 6개국에 자체기술 도입 성과 이뤄
김성호 대표 "K-우수모델 도입으로 세계 진출 가속화 실현"
보고회가 끝난 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좌측부터 라오스 사이나폰 인타봉 천연자원환경부 차관과 정영수 주 라오스 대사 천연자원환경부와 주 라오스 대사관, KOTRA, LX, 이지스, 정도UIT, 삼부엔지니어링, 미도GIS의 사업참여자(사진=이지스)

[건설이코노미뉴스] 국가기반시설과 환경관리 디지털 트윈 전문기업 이지스(대표 김성호)가 지난 27일 라오스에서 ‘토지정보 인프라 구축 및 활용을 위한 역량강화사업’ 완료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는 라오스 사이나폰 인타봉(Saynakhone INTHAVONG) 천연자원환경부 차관, 정영수 주 라오스 대사를 비롯해 양국의 기관, 기업 관계자들이 참여해 사업 성료를 축하했다.

이지스는 지난 2020년 부터 LX주관 토지정보 인프라구축 및 활용을 위한 역량강화 사업에서 ‘라오스 랜드 포털’ 서비스에 기술을 도입해 토지·토지소유·통계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어 2023년부터 한국부동산원이 주관하는 지가정보시스템 사업을 정도UIT와 함께 수행하고 포털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웹서비스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2022년에는 라오스 전략작물 식량안보예측 시범사업(CAS)으로 참파삭주의 농업ICT와 데이터, 인적역량강화사업을 완료했으며, 올해는 KOICA의 ‘라오스 사바나켓주 경제특구 개발을 위한 지리공간정보 기반구축’으로 축척 1:2000 수치지형도의 원활한 활용 시스템을 개발해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지원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이지스의 원천기술 기반인 디지털트윈은 글로벌 시장형으로 발전중이다. 알제리에서는 CCTV영상의 공간표출과 분석체계, 쿠웨이트는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초장대 교량 위 가로등 관리, 베트남 다낭은 침수, 태풍, 해일 재난종합관리 통합 관리구축, 인도네시아는 입체지적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김성호 이지스 대표는 "한국은 UIS, 스마트시티 육성정책과 선진행정으로 2010년부터 초대형 시설물 관리와 CCTV 분석에 DT기반을 마련했다“라며, "현재 기후변화가 모든 국가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지스가 즉각적으로 고수준의 알고리즘을 수용하며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의 토대가 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