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 내에서 모든 것 해결 “‘원스톱’ 아파트가 뜬다”
단지 내에서 모든 것 해결 “‘원스톱’ 아파트가 뜬다”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3.07.10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파돔시티 알파리움…3일만에 95% 계약율 달성
단지내 모든 시설 갖추고 소비자 만족도 높혀
▲ 일산 요진 와이시티 조감도

[건설이코노미뉴스-이태영기자] 최근 분양시장에 '원스톱(One-Stop)' 아파트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입주민들이 거주를 하면서 단지내에서 쇼핑, 레저, 보육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단지들이 선보이고 있는 것이다.

최근 분양에 성공한 판교 알파돔시티의 주상복합 아파트인 알파리움은 대표적인 원스톱 아파트다. 알파돔시티는 판교역 주변 4개 블록 13만 8500㎡ 터에 주상복합아파트, 백화점, 호텔, 대규모 상업 및 업무시설, 마트, 멀티플렉스, 뮤지컬 전용극장 등이 들어서는 복합단지다. 알파리움은 저렴한 분양가와 함께 단지 내에서 원스톱 생활이 가능한 단지로 조성되면서 중대형 위주의 구성에도 불구하고 평균 26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며 3일만에 95%대의 계약율을 기록했다.

또 동탄1신도시에서는 원스톱 단지로 구성된 메타폴리스가 화성에서 가장 비싼 아파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단지는 6월 말 기준 3.3㎡당 1280만원으로 인근의 다른 주상복합 아파트들 보다 시세가 높게 형성돼 있다. 메타폴리스는 인근으로 메타폴리스 몰이라는 상업시설과 홈플러스, CGV 등이의 편의시설이 형성돼 있다. 또 동탄 중앙공원인 센트럴파크에서 반석산까지 조성된 녹지공원이 단지를 가로 지르는 등 단지에서 상업과 문화, 휴식을 한번에 누릴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소비자들의 삶의 수준이 높아지고 다양해 짐에 따라 아파트 선호도가 원스톱 생활이 가능한 아파트로 바뀌고 있다" 며 "원스톱 아파트는 브랜드아파트가 많고 대규모 단지로 조성되다 보니 지역 랜드마크 아파트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요진건설산업이 경기도 고양시 일산신도시 내에 공급하는 '일산 요진 와이시티'는 단지 내에서 주거, 문화, 편의 등 원스톱 생활이 가능하다. 고양시 백석동 일대 6만 6039㎡ 부지에 공동주택, 업무시설, 판매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등으로 구성된 복합단지로 개발된다. 상업시설에는 영화관을 중심으로 아웃도어와 인도어가 가능한 쇼핑몰이 들어서고, 뮤지컬·연극을 공연하는 공연장과 재즈·Rock을 연주할 수 있는 오픈 공연장과 미술관 등이 계획돼 있다. 여기에 휘트니스센터, 사우나, 골프연습장, 다목적룸(2개실), 게스트룸(4가구), 도서관, 놀이방, 실버룸, 코인세탁실, 택배보관실 등의 다양한 커뮤니티시설도 들어선다. 현재 주상복합아파트 지하 4층 최고 지상 59층 6개 동 전용 59~244㎡ 총 2404가구를 분양 중이다.

대우건설과 동부건설이 김포 풍무동 일대에 분양중인 ‘김포풍무 푸르지오 센트레빌’은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공급되는 만큼 사업지구 내 각종 쇼핑시설과 인근 생활편의 시설이 연계된 자족기능이 강화된 단지로 조성돼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하다. 또한 단지내에는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부와 산학협력을 통해 수준 높은 보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조성된다. 어린이집의 경우 최대 220명, 유치원은 130여명의 영유아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지어지고, 숙명여대에서 직적 운영 관리한다. 여기에 보육을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시설도 들어서 보육도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다. 이 단지는 총 5000여 가구로 조성되며 이번에 분양중인 1차 물량은 전용 59~111㎡ 총 2712가구다.

GS건설, SK건설, 현대산업개발이 서대문구 남가좌동 일대에 공급중인 'DMC가재울4구역'은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에서 레저를 원스톱으로 즐길 수 있는 아파트다. 단지 내 두 곳에 지하 1층 ~ 지상 2층 연면적 각각 5000㎡, 3000㎡ 규모의 별동의 커뮤니티센터가 조성돼 있어 이 곳에서 수영장, 실내골프연습장, 사우나, 휘트니스센터 등이 조성, 입주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레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33층, 61개동 규모, 전용면적 59~175㎡ 타입 총 4300가구 이중 총 1550가구가 일반분양으로 공급된다.

대우건설이 송도국제업무단지 IBD내 시공하는 ‘송도 아트윈 푸르지오’는 교통 원스톱 아파트로 지어진다. 이 단지는 인천지하철 1호선 센트럴파크역이 아파트 지하 1층과 직접 연결이 돼 있어 지하철을 이용하러 단지 밖으로 나갈 필요가 없다. 또한 단지 가까이에 강남, 서울, 인천공항 등을 잇는 대중교통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지하 5층~지상 60층 아파트 2개동 전용 84~210㎡ 총 999세대 규모로 구성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