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잠실 등 5개 지구 행복주택지구 최종 확정
목동·잠실 등 5개 지구 행복주택지구 최종 확정
  • 권남기 기자
  • 승인 2013.12.20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지역과 협의해 사업계획 마련키로
사업지구 지구지정안 중앙도시계획위원회 통과
안전·교통·교육 등 지역문제 대화통화 해결키로

[건설이코노미뉴스-권남기 기자] 서울 목동·잠실·송파·공릉·안산 고잔 등 5개 지구가 행복주택 지구로 최종 지정됐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5월 행복주택 후보지로 발표한 서울 공릉, 목동, 잠실, 송파 및 안산 고잔 5개 지구를 행복주택 지구로 지정한다고 20일 밝혔다.

5개 지구에서는 후보지 발표 이후 주민공람, 설명회 등 의견 수렴 과정이 진행돼 왔으며, 지난 19일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지구지정(안)이 통과됐다.

국토부는 당초 12월 5일로 예정된 중도위 심의 일정을 보류하면서, 주민 의견을 추가적으로 수렴하기로 한 바 있다.

이후 11일 가구수 축소방안을 제시하며 지구별로 주민 설명회를 추진했지만, 계획대로 주민들과 충분히 대화하지는 못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대학생·사회초년생 및 신혼부부 등 많은 국민들이 행복주택의 공급을 기다리고 있어 더 이상 사업 진행을 늦출 수 없는 만큼, 우선 지구지정 등 사업절차를 진행하면서 지역 의견을 계속 수렴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국토부가 중도위에 상정한 지구지정(안)에 따르면, 각 지구별 지정 면적은 서울 목동 10만5000㎡, 잠실 7만4000㎡, 송파 11만㎡, 공릉 1만7000㎡, 안산 고잔 4만8000㎡이다.

특히 국토부는 지난 11일 발표한 가구수 축소방안에 따라 교통·교육 등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지역 주민이 원하는 시설을 도입해 각 지역별로 맞춤형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위원회에 보고했다.

중도위 위원들은 행복주택 공급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 "지역과 소통하는 가운데 주민의견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사업계획을 수립할 것"을 당부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지역 주민, 지자체 등과 기탄없이 대화하면서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나가기로 했다"면서 "이 과정에서 시위 등 집단행동, 무조건 대화거부 등 단순히 반대만을 위한 행동보다는 문제 해결과 지역의 실질적인 발전을 위한 대화와 토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토지이용계획 등 세부 개발방안을 포함하는 5개 지구의 지구계획은 지자체 등 관계기관 협의, 각종 교통·환경 등에 대한 영향평가 등을 거쳐 내년 중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