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글로벌, '턴키제도의 진실' 발간
한미글로벌, '턴키제도의 진실' 발간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4.03.12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이코노미뉴스-이태영기자] 한미글로벌이 국내 턴키제도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기 위해 '발주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턴키제도의 진실'을 발간했다.

턴키제도란 일괄시공업자가 건설공사에 대한 재원조달, 토지구매, 설계와 시공, 운전 등의 모든 서비스를 발주자를 위해 제공하는 방식으로, 한 업체가 설계와 시공을 함께 맡아 진행한다는 의미로 '설계시공 일괄 입찰방식'을 말하는 용어다. 선진국에서는 디자인빌드(Design-build)라고 불리며 이미 일반화돼 있다.

한미글로벌에 따르면, 이 책 연구진으로는 美 워싱턴大 존 슈펠버거 교수, 김용우 교수와 한승헌 연세대 교수, 진경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연구위원, 한미글로벌 건설전략연구소가 공동으로 연구한 결과물로, 국내에서 입찰 담합, 비리와 같은 문제점들이 나타나는 근본적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규명하고 턴키제도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기획됐다.

이 책에서는 국내 턴키제도의 뿌리인 디자인빌드 발주방식에 대한 설명과 미국의 디자인빌드 제도를 소개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국내 턴키제도의 오해와 진실, 그리고 턴키제도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의 원인과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있다.

또한 미국에서 수행된 디자일빌드 프로젝트의 수행사례를 통해 성공적인 디자인빌드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필요한 전제조건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김종훈 한미글로벌 회장은 "미국의 디자인빌드 제도 도입과정과 발전과정, 적용사례를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한국식으로 왜곡된 턴키제도에 대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