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대열운행, 무인비행선·CCTV 집중 단속
버스대열운행, 무인비행선·CCTV 집중 단속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4.10.01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공-경찰청, 10월부터 2달간 실시

[건설이코노미뉴스-이태영기자] 한국도로공사(사장 김학송)는 단풍철을 맞아 경찰청과 함께 이달 1일부터 다음달까지 2개월간 버스 대열운행에 대한 집중단속을 벌인다고 밝혔다.

도로공사는 이 기간 폐쇄회로(CC)TV로 고속도로를 대열 운행하는 차량들을 집중 모니터링하고 안전거리미확보·지정차로위반·안전운전위반 등의 법규위반행위 발견 시 경찰에 알려 단속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개천절 및 한글날 연휴기간에는 무인비행선을 동원해 경부선 신탄진~수원구간에서 법규위반차량을 단속할 계획이다.

도로공사는 올해 설·추석연휴, 휴가철 등 27일간 무인비행선을 띄어 버스 전용차로 위반 157건, 지정차로 위반 250건 등 총 407건을 적발, 경찰에 통보했다.

대열운행이란, 여러 대의 차량이 줄지어 이동하면서 동일시간에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 다른 차량이 대열에 끼어들지 못하도록 간격을 좁혀 운행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고속도로에서는 대열운행 중 사고가 날 경우 좁은 차량간격과 앞차의 시야 가림에 100km를 넘나드는 속도가 더해져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 지난해 3월에는 호남고속도로 논산분기점 부근에서 전세버스 9대가 선행차량의 급감속으로 뒤따르던 차량이 연쇄 추돌하여 31명이 부상당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2000년에는 수학여행단을 태운 관광버스 등 차량 10대가 경부선 추풍령휴게소 부근에서 추돌해 18명이 사망하고 97명이 부상당하는 참사가 발생하기도 했다.

도공 관계자는 “전세 버스를 이용하는 학교나 단체의 빡빡한 일정 때문에 마지못해 대열운행을 하는 경우가 많다”며, “버스 운전자들이 무리한 운행을 하지 않도록 여행일정을 여유롭게 잡고, 중간 집결지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운행하도록 이동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운전자뿐만 아니라 여행단체의 인솔자는 탑승객 전원의 안전띠 착용여부 확인, 대열운행 근절 등 행락철 교통사고 예방 안전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