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보증 '정비사업대출보증' 실적증가…도시재생사업 활력
주택보증 '정비사업대출보증' 실적증가…도시재생사업 활력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4.10.26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이코노미뉴스-박기태 기자] 대한주택보증(사장 김선규)은 재건축·재개발 등 도시재생사업을 촉진·지원하기 위해 출시한 정비사업자금대출보증 실적이 지난해 동기 대비 2배를 넘어섰다고 최근 밝혔다.

정비사업자금대출보증은 10월 16일 기준 2조9383억원이 승인됐다. 이는 지난해 동기 1조4095억원 대비 약 210%에 해당하는 수치로, 2012년 상품 출시 이후 해를 거듭할수록 뚜렷한 실적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정비사업자금대출보증은 부동산 경기침체로 시공사 연대보증 사업비 대출을 꺼리는 현실을 감안해 조합(원), 금융기관, 시공사 모두가 '윈윈'할 수 있도록 2012년에 대한주택보증에서 출시한 상품이다.

조합(원)이 금융기관으로부터 재개발·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의 필요자금(사업비, 이주비, 부담금)을 조달할 때 이용할 수 있다.

대한주택보증 관계자는 최근 주택시장 규제 완화정책으로 재개발·재건축 시장 여건이 좋아졌을 뿐 아니라 정비사업 전담 센터 신설을 통해 건설사, 금융기관, 조합을 대상으로 한 상시적인 마케팅 노력이 실적 증가에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했다.

그 밖에도 연대보증 부담이 없고 이용이 편리한 점, 금리메리트 등 상품의 구조적 이점이 있어 앞으로 대한주택보증의 정비사업자금대출보증 실적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