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히어로 기업-GS건설...㉔]국내외 플랜트ㆍ인프라분야서 '파죽지세'
[슈퍼히어로 기업-GS건설...㉔]국내외 플랜트ㆍ인프라분야서 '파죽지세'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5.06.22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대한유화 정유 플랜트 증설 공사 이어 싱가포르 지하철 토공 및 기초 공사 '품에'
"국내외에서 기술력과 시공 능력으로 발주처에게 신뢰관계 구축해 나갈 것"
▲ 지난 5월 이호형 GS건설 싱가포르 지사장(오른쪽)이 콰분완 싱가포르 국가개발부 장관에게 기업단위 환경인증 최고 등급인 스타 등급 인증서를 수여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건설이코노미뉴스-박기태 기자] GS건설은 국내와 해외에서 각각 플랜트와 인프라 프로젝트 1건씩 총 2건을 수주했다고 22일 밝혔다. 계약금액은 합쳐서 총 6676억 원에 달한다.

먼저, 금번 LOA를 접수한 국내 프로젝트는 대한유화주식회사가 발주한 3113억 원 규모의 원 프로젝트(ONE-Project)이다. 원 프로젝트는 울산시 울주군 온산읍 소재 대한유화 공장 내 석유화학플랜트를 증설하는 공사로 공사기간은 총 22개월이다.

기존 시설은 연산 에틸렌 49만톤, BTX 22만톤을 생산하는 플랜트였지만, 원 프로젝트를 통해 연산 에틸렌 80만톤, BTX 30만톤을 생산하게 되며, 추가로 프로필렌도 연산 15만톤을 생산하게 된다. 쿨링 타워(Cooling Tower) 및 납사 탱크 등 총 10기의 시설도 증설된다.

허선행 GS건설 플랜트부문 대표는 “울산 대한유화 원 프로젝트 수주는 비관계사가 발주한 프로젝트를 수주한 측면에서 수주 기반을 확대할 좋은 기회”라며, “GS건설의 기술력과 시공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성공적인 공사 수행을 통해 새로운 파트너사와 좋은 신뢰 관계를 구축해 가겠다” 고 밝혔다. 

GS건설이 금번에 수주한 해외 프로젝트는 싱가포르 교통부 산하 육상교통청(LTA, Land Transport Authority)이 발주한 3억2000만 달러 (한화 약 3563억 원) 규모의 T3008 프로젝트이다.

T3008 프로젝트는 싱가포르 북부 우드랜즈(Woodlands) 지역과 창이공항 인근 지역을 연결하는 총 연장 43km의 톰슨 이스트코스트 라인(Thomson-East Coast Line) 지하철 공사 구간 중 하나이다.

GS건설이 맡은 프로젝트는 싱가포르 남동부 창이공항 인근에 위치한 T301 공구 차량기지 공사를 할 수 있도록 상대적으로 연약한 지반을 개량하는 토공 및 기초 공사이다.

43만5000㎥의 토공사와 지반개량공사, 그리고 기존 파일 제거 및 5895개의 파일 설치 공사를 통해 차량기지 공사가 가능하도록 지반을 개량하는 공사를 맡는다. GS건설이 단독으로 수행하며, 공사기간은 약 33개월로 2018년 3월 준공 예정이다.

한편, GS건설은 지난 5월 싱가포르 건설청(BCA, Building & Construction Authority)이 주관하는 기업단위 환경인증제도(GGBS, Green & Gracious Builder Scheme)에서 최고 등급인 스타(Star) 등급을 획득한 바 있으며, 이번 수주에 큰 가산점이 됐다고 전했다.

싱가포르는 엄격한 유럽식 입찰 및 시공 관리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고도의 기술력과 사업수행 경험을 가진 선진 건설업체들의 각축장이라 할 만큼 까다로운 시장이다.

GS건설은 지난 2009년과 2011년에 싱가포르 육상교통청이 발주한 다운타운 라인(Downtown Line)지하철 공사에서 4건의 프로젝트와 2013년에 톰슨라인(Thomson Line) T203 프로젝트 등 총 5건(총 1조5000억 원 규모)을 수주해 공사 중에 있으며, 이번 수주로 싱가포르에서 지하철 공사로만 총 6건(총 1조8000억 원 규모)의 공사를 수주하며 GS건설 인프라 부문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오두환 GS건설 인프라부문 대표는 “이번 수주는 싱가포르에서 여러 인프라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싱가포르 정부에게 당사의 기술력과 시공능력을 인정받고 신뢰를 쌓아온 결과”라며, “싱가포르를 발판으로 인프라 사업을 글로벌 시장으로 꾸준히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회사의 안정적인 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용어설명-기업단위 환경인증제도(GGBS, Green & Gracious Builder Scheme)란, 싱가포르 건설청이 현지에서 시공하고 있는 건설사들을 대상으로 친환경 공법 적용 여부와 환경 관리 성과 등을 종합 평가해 등급을 부여하는 제도. 등급은 최고 등급인 스타(Star)부터 엑설런트(Excellent), 메리트(Merit), 서티파이드(Certified)까지 4단계로 구분된다. 싱가포르 건설청은 향후 본 인증을 받은 건설사들에게만 정부 발주 공공프로젝트 입찰 자격을 주고 입찰 시 등급에 따라 가산점을 줄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