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협, 서울시 차기 회장 선거 “진흙탕 싸움”
전문협, 서울시 차기 회장 선거 “진흙탕 싸움”
  • 이태영 기자
  • 승인 2009.11.1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규준 전 회장, 피선거권 박탈로 인해 갈등 심화
중앙회, 토지 매입 특혜 의혹 등 징계 여부 가려야

중앙회 “규정대로 집행” vs  이규준 전 회장 “계획적인 의도”

대한전문건설협회(이하 전문협) 중앙회와 이규준 서울특별시회 前회장 간에 “서울시회 차기회장 후보자 출마자격”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어 지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전문협 중앙회는 최근 서울시회 회장 선거를 앞두고 이규준 회장에 대해 토지 부당 매입 의혹 등으로 현재 ‘윤리위원회에 계류 중’이라는 이유를 내세워 피선거권을 박탈했다.

중앙회는 서울시회 홈페이지에 게재된 익명의 투서를 근거로 삼아 “이 회장이 지난해 전문건설공제조합 토지 부당매입과 자금 부당 이용 행위에 대해 석연찮은 점들이 있다”며 징계여부를 위해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이 같은 조치에 대해 이 회장은 중앙회의 ‘부당한 처사’라며 곧바로 법원에 선거중지 가처분 신청을 내는 등 양측간의 갈등이 치열한 법정다툼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 회장은 본지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난달 14일에 피선거권 박탈에 관한 내용을 처음으로 접하고 아연실색 했다”면서 “1일에 윤리위원회를 소집했다고 하는데 실제 회의가 개최 됐는지 의구심이 드는데다 설령 개최했다고 하더라도 규정상 이사회의 결의가 있어야 피선거권 박탈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공고일 현재 협회 윤리위원회에 계류중인 자는 피선거권이 없다는 규정은 무죄추정 원칙에도 어긋나는 일”이라고 호소했다.

특히 일각에서는 서울시 차기회장 후보 등록과 관련해, 8대 선관위 박천수 위원장이 ‘느닷없이’ 사직서를 내고 후보등록을 한 것에 대해 중앙회와 박 위원장간의 유착설(?)이 제기되고 있다.

익명을 요청한 한 제보자는 “선거 기간에 선거위원장이 갑자기 사직서를 낸 것도 이해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선관위가 후보자 등록기간을 연장한 것에 대해서도 납득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중앙회 관계자는 “모든 일은 사실을 근거해 관련규정을 토대로 진행됐다”면서 “중앙회가 선거에 개입해 특정 후보자를 지지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오히려 이 회장이 규정에 어긋난 행동을 일삼고 있다”면서 “이 같은 일이 지속될 경우 형사처벌까지 당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경고하는 등 양측이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그러나 이 회장은 최근에 벌어진 일련의 사태에 대해 박 회장이 시도회장 선거에 너무 깊숙이 관여하는 등 중앙회가 ‘무소불위’의 힘을 행사하고 있다면서 법적으로 강력히 대응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한 전문업계 관계자는 “선거 시즌만 되면 후보들간 흠집잡기가 극에 달하면서 협회 위상도 함께 추락하고 있다”면서 “중앙회를 비롯한 선관위는 후보들에 대한 자질심사와 관련규정을 면밀히 검토해 선거 이후에 한 점의 의혹도 남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을 비롯한 부산, 대전, 경기 등 4개 시도회가 회장 자질시비로 회장선출을 위한 총회를 다시 개최할 예정이어서 회장 선출과 관련한 잡음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