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부진' 소규모주택 정비사업 물꼬 틔이나?
'지지부진' 소규모주택 정비사업 물꼬 틔이나?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9.07.25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위 김경협 의원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 개정안' 발의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음

 

[건설이코노미뉴스] 사업성이 낮아서 제대로 추진되지 못했던 소규모 주택 정비사업 제도를 대폭 수술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경협 의원(부천원미갑ㆍ더불어민주당)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고 25일 밝혔다.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대규모 정비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도입된 제도다. 건축규제 완화·사업절차 간소화 등의 이점이 있으나 사업성이 낮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계속돼 왔다.

이번 개정안에서는 공공성이 확보된 경우에 시행요건과 사업절차를 보다 완화·간소화하는 방안을 담고 있어 사업 활성화는 물론, 사업이 지체될수록 늘어나는 주민분담금을 줄일 수 있어 사업성 개선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개정안 주요내용으로는 △도시재생사업지 내 1인 자율주택정비사업 확대 △공공기관 참여시 의사결정 과정 간소화 △임대주택 건설에 따른 통합심의 절차 생략 △소규모정비사업 시행구역 내 행위제한 신설 △소규모재건축 인근 필지 편입기준 완화 △소규모정비사업 전문관리업자 선정기준 완화 등이 있다.

김 의원은 “소규모주택정비법 시행 1년 동안 나타난 문제점을 검토해 사업 활성화를 가로막는 현실적인 문제들을 개선하고자 이번 개정안을 발의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