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중대형 주택시장 침체…“중소형보다 심각”
수도권 중대형 주택시장 침체…“중소형보다 심각”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3.04.26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산업연구원, 중대형 거래 침체 6년 이상 장기화 진행

[건설이코노미뉴스-이태영기자] 수도권 중대형 주택시장의 침체가 중소형 주택시장보다 심각한 상황으로 조사됐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원장 김흥수)은 최근 발간한 ‘수도권 중대형 주택시장 거래 현황 분석’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허윤경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올 1월 수도권 아파트의 실거래가격지수는 12개월 만에 전월 대비 0.46% 상승했으나, 중대형(85㎡ 초과) 아파트는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허 연구위원은 “2월 잠정지수 또한 전월 대비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고 4.1대책 효과 등을 고려할 때 중소형(85㎡ 이하)을 중심으로 수도권 아파트의 가격 안정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이어 “반면, 수도권 중대형 아파트는 최고점(2008년 5월) 대비 17.1%, 대형(135㎡ 초과)은 최고점 대비 29.2% 하락했는데, 특히 대형의 경우 전월 대비 낙폭이 오히려 확대(-0.33% → -1.58%)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수도권 분양 예정 물량 중 분양 시기를 정하지 못한 물량 가운데 중대형 물량의 비중이 큰데다 앞으로 4.1대책의 영향으로 중소형 중심의 시장이 형성되면 중대형 미분양 물량해소는 더욱 어려워 질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최근 3년 간 이뤄진 중대형 물량을 중심으로 집단대출 연체율 상승을 주도했을 개연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허 연구위원은 “특히 PF 부실의 주요한 원인이 호황기 때 매입한 중대형 중심의 기매입 택지인 점을 고려하면 PF 부실 처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건설업체의 경영난이 가중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마지막으로 허 연구위원은 “4.1대책의 국회 통과 과정에서 6억원 이상의 중대형 주택이 혜택에서 제외의 실망감으로 침체 상황이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하고, “수도권 중대형 주택시장의 거래 경색 및 침체 상황은 중소형보다 오히려 심각한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추가적이 정책 고려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중대형 주택이 교체수요자들의 상품임을 고려할 때 교체수요자들을 위한 세제 및 금융지원 정책들에 대한 고민이 추가돼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