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지하철·공항 등 잃어버린 물건 '한 곳'서 조회
내년부터 지하철·공항 등 잃어버린 물건 '한 곳'서 조회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3.05.13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행부, 서울메트로 등 6개 기관 유실물 정보 조회 서비스 실시

[건설이코노미뉴스-이태영 기자] 앞으로 지하철이나 공항에서 잃어버린 물건은 ‘유실물 종합안내 서비스’에서 한 번에 조회할 수 있게 된다.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와 경찰청은 내년 1월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철도공사·서울메트로·서울도시철도공사·서울9호선·인천공항·인천공항공사 등 6개 기관의 유실물 정보를 한 곳에서 조회할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고 13일 밝혔다.

그간 분실물은 기관마다 관리해 국민들이 일일이 해당 기관을 찾아야 했다. 하지만, 유실물 정보를 안행부가 관리·운영하는 행정정보 공동이용센터에서 서로 연계해 경찰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게 되면서 이러한 불편은 사라지게 됐다.

올 12월까지 유실물 연계시스템 구축을 완료하면 연간 약 30만 건의 유실물 정보의 통합 조회가 가능하게 될 예정이다.

안행부는 지난 2005년도부터 민원인이 구비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정부가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구비서류 정보를 공동이용 하는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행정정보 공동이용은 행정·공공기관이 보유한 공공정보(증빙서류 정보 등)를 전산망으로 공동 이용함으로써 국민이 직접 구비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도록 해준다.

이를 통해, 국민들은 민원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기 위해 불편한 몸을 이끌고 버스나 택시를 탈 필요가 없고 발급 수수료를 내야 할 일도 없어 서류 준비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 일상생활이 더 편해진다.

현재 456개 행정·공공·금융기관이 행정정보 공동이용 시스템을 통해 그동안 약 5억1000만건의 민원사무를 서류 없이 처리했고, 약 1조8000억원의 사회적 비용을 절감했다.

김혜영 행정정보공동이용센터장은 “대국민 행정서비스 편의 증진을 위해 행정정보 공동이용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면서“행정·공공·금융기관이 민원사무를 처리할 때 필요 없는 구비서류를 관행적으로 요구하지 않도록 관련기관에 대한 실태조사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