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하반기 공급물량 '총정리']전국 37개지구 3만9000여가구 공급한다
[LH 하반기 공급물량 '총정리']전국 37개지구 3만9000여가구 공급한다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2.07.18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양주택, 토지임대, 공공ㆍ분납임대 등 맞춤형 주택공급
무주택세대주 신혼부부,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등 다양한 계층 청약 기회 부여

[건설이코노미뉴스-박기태 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올 하반기 전국 37개 지구에서 총 3만9104가구의 주택을 공급한다고 18일 밝혔다.

올 하반기 공급되는 주택은 ▲분양주택이 1만8869가구 ▲국민임대주택ㆍ장기전세주택 1만4141가구 ▲공공․분납임대주택 6094가구 등 임대주택이 2만235가구로 임대물량이 전체의 52%를 차지한다.

또한 주택수요가 많은 수도권 지역에 2만2480가구가 신규 공급될 예정이고, 지방권 지역은 1만6624가구가 신규 분양 및 임대 공급될 예정이다.

특히 공공기관들의 지방이전을 앞두고 있는 혁신도시에 5800여가구가 집중 공급된다.

하반기 최대 관심지구인 서울강남, 서울서초, 하남미사, 고양원흥 등 보금자리 시범지구에서도 주택 공급에 예정되어 있어 이전의 청약열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서울강남지구에서는 공공분양 765가구, 토지임대부 402가구, 10년 공공임대ㆍ분납임대 840가구, 국민임대 873가구, 장기전세 472가구 등 총 3352가구의 다양한 보금자리 주택이 공급되는 만큼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1인가구 및 신혼부부, 노년부부 등 소형가구 실수요자들을 위한 설계가 적용되는 도심형 생활주택 91가구가 서울 삼성(47가구)ㆍ석촌(22가구)ㆍ송파(22가구) 등지에서 8월 공급될 계획으로 뛰어난 입지 및 저렴한 임대료 등이 강점으로 꼽힌다.

공공기관들의 지방이전을 앞두고 있는 혁신도시에서도 주택공급이 본격화된다. 경남진주혁신도시 등 전국 6개 혁신도시에서 공공분양 5217가구 및 공공임대 586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주택유형별 청약기준을 살펴보면, 전용면적 85㎡이하 공공분양 및 공공임대주택의 경우는 무주택세대주로서 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해 1,2,3 순위별로 청약해야하며, 그 외 생애최초, 신혼부부, 3자녀, 노부모 특별공급의 경우도 해당 자격요건을 충족한 경우에 청약이 가능하다.

국민임대주택은 가구당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70%(3인이하 가구 297만4030원, 4인가구 330만3550원, 5인이상 345만450원) 이하인 무주택세대주가 신청할 수 있다.

전용면적 50㎡ 미만의 국민임대주택은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50%이하인 세대에게 먼저 공급하고, 전용면적 50㎡ 이상의 국민임대주택은 청약저축가입자에게 우선순위가 주어지며, 단독세대주는 전용면적 40㎡ 이하의 주택에만 신청할 수 있다.

<2012년 하반기 주택 공급지구>

-공공분양

◇수도권

▲인천간석=인천간석지구는 인천 남동구 간석동에 위치한 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로 공공분양 1063가구, 5년 공공임대 316가구가 건설될 예정이다.
인천시청 동측 1.5㎞에 위치한 주거지역으로, 서측 1㎞이내 인천지하철 간석오거리역, 남측 국도 42호선, 동측 3㎞에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및 영동고속도로 서창IC가 위치하고 있다.

▲서울강남=서울 강남구 세곡ㆍ자곡ㆍ율현동 일대 94만㎡에 조성되는 서울강남지구는 지구 북측에 위치한 대모산과 조화롭게 연결되는 그린네트워크, 자연과 어울리는 스카이라인, 세곡천과 연결된 친수 공간 조성 등 ‘도심 속 생태전원마을’ 로 조성될 예정이다. 이 지구는 분당~내곡간 고속화도로(내곡 I.C), 분당~수서간 고속화도로, 서울-용인간 고속도로 및 지하철3호선 수서역과 연접해 있고, 헌릉로를 확장 중에 있어 교통여건이 양호한 지역이다.

▲평택소사벌=평택소사벌 지구는 평택시가지 및 1번국도가 인접했으며, 평택역, 고속도로 안성 IC(경부), 송판 IC(평택-제천) 및 38번, 45번 국도가 우회도로로 위치하고 있어 교통여건이 우수하다.
이번 8월에 분양하는 B-3블록은 소사벌지구에서 처음 공급하는 분양주택이다.

▲수원호매실=수원호매실 지구는 수원시청 서측 약 7km지점에 위치해 영동고속도로가 근접하고, 과천~봉담간 고속화도로가 사업지구 중앙을 남북으로 관통하고(호매실I.C 입지), 북측으로 국도42호선, 남측으로 국도43호선이 통과해 이와 연계한 광역도로계획을 구축했다.

▲인천서창2=인천서창2지구는 200만㎡의 대규모 보금자리주택사업지구로 총 15개 단지에 1만4000여가구를 공급하는 지구로서 제2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가 바로 인접하고, 북쪽 5㎞권역에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있어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4개의 신설도로를 통해 인천도심 접근이 매우 수월하며, 경기 남부권에 대한 광역적 접근이 양호하다

▲하남미사= 하남미사지구는 서울시 강동구와 바로 경계를 이루고 있어 우선 뛰어난 서울 접근성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잠실에서 차로 10분 이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 규모가 약 546만㎡으로 안양평촌신도시 511만㎡보다 더 큰 규모이며, 서울 경계지역에 신도시급으로 조성되는 마지막 개발후보지라고 할 수 있다. 하남미사는 그린벨트를 해제해 조성하는 지구로 환경적인 측면에서 탁월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원래 미사(渼沙)라는 말은 한강변의 ‘모래가 물결치는 것 같이 아름답다.’에서 유래가 되었는데 그 이름에 걸맞게 한강이 지구 북동측 두면을 감싸고 굽이쳐 흐르고 있어 주변 자연경관이 특히 유려하다.


◇지방권

▲광주효천2 B-2, B-3블록=광주광역시청으로부터 약 8km, 기존 시가지의 남측에 위치하고 있으며, 사업지구 주변에 자동차전용도로인 제2순환도로, 국도1호선, 경전선인 효천역이 있어 교통여건이 양호하다. 지구 동측에 광주진월지구, 봉선지구, 서측에 광주효천1지구, 북측에 풍암지구가 인접하여 대규모 택지개발지구를 잇는 중심에 있어 생활여건이 우수하다.

▲경남혁신=진주시내와 3Km 거리에 위치해 진주시의 인프라(교육, 문화, 주거, 의료, 공공시설 등의생활편익시설)를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4개 특목고를 비롯한 6개대학, 22개 고등학교 등이 위치하여 교육환경이 우수하다. 남해고속도로(동서간)의 중심부에 위치, 대전-통영간 고속도로(남북간)와 인접해 동서남북간의 교통망 연계 확보하고 있으며, 사업지구 대상지에서 3.5Km 거리에 신진주역이 위치하여 철도교통이 우수할 뿐 아니라 공항(사천공항)의 이용도 용이하다.
지구 서측에는 남강이, 지구중심에는 영천강이, 지구 북동측 경계부에는 갈전천이 흐르고 있어 개발과 보전이 적절히 조화된 친환경 문화도시이다.

▲울산우정혁신=전통과 미래, 환경이 공존하는 경관중심 도시, 그린애비뉴와 공룡테마파크 조성을 개발방향으로 하는 울산 우정 혁신도시는 인구 2만 431만명과 면적 298만 4000㎡, 이전기관 수 10개를 진행 중이다. 주변이 함월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인근에 태화강이 위치해 쾌적한 자연을 느낄 수 있으며,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과 뛰어난 교육환경이 준비돼 있다.

▲대전노은3=대전광역시 유성구 소재 국립대전현충원 북동측 인근에 위치하는 대전노은3 보금자리주택지구(면적 75만7347㎡, 5408가구)는 대전시와 세종시를 연결하며 국제과학 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인 대덕연구개발특구가 배후에 있고, 북동측으로는 지하철 1호선(반석역), 남측으로는 국도 1호선, 한밭대로 그리고 유성 IC(호남고속도로)가 인접한 사통발달의 교통체계를 갖추고 있어 지리적ㆍ교통 여건이 우수하다.

▲광주전남혁신=오는 8월 공급예정인 광주전남혁신도시내 B2, B4블록은 전용면적 74,84㎡ 2가지로 블록별로 B2블럭은 624가구, B4블럭은 602가구로 구성돼 있으며, 입주는 각각 2013년 11월, 2014년 2월 예정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외 2개 공동 시행사가 조성중인 광주전남혁신도시는 총 732만7000㎡에 5만 인구를 수용할 대규모 사업지구로서 15개 이전기관 중 지난 2011년 4월 청사 착공을 개시한 우정사업정보센터를 필두로 총 12개 기관이 이미 청사 신축공사를 진행 중에 있다.

▲충북혁신도시=충북 진천군․음성군 일원게 걸쳐 있는 충북혁신도시는 일원의 용인서천지구는 총 209만7000평(692만5000㎡)의 개발면적에 총 9개 블록 6353가구의 공동주택이 건설될 예정이다.
사업지구 북측에 평택~음성간 고속도로, 동서측은 중부내률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에 접해 있어 수도권 및 타지역과의 접근성이 매호 양호하며, 사업지구 좌측에 국도21호선 우회도로 신설로 인근지역과의 접근성이 한층 양호해졌다.

▲창원자은 3 >
본 사업지구의 행정구역상 위치는 창원시 진해구 자은동 일원으로 진해구청으로부터 북측 약 2㎞ 지점에 위치하며, 지구 서측으로 대로 1-11호선과 연계되어 진해구 교통축을 형성하는 대로 1-14호선(일반국도 2호선)이 통과하고 진해구와 성산구 등 주변지역을 연결하는 안민터널이 서측 약 2㎞ 지점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 여건이 양호하다.

-공공임대

◇수도권

▲파주운정=파주운정 신도시는 서울 도심에서 북서쪽 25km에 위치한 남북, 동서간 교통요충지로 일산신도시에 이은 총면적 16만5000k㎡, 계획인구 20만의 제2기 신도시로서, 일산신도시ㆍ교하택지개발지구와 파주LCD산업단지 등 7개 산업단지가 연접하여 입지하고 있으며 주변 농촌지역과 산업단지 배후의 개발 잠재력과 자족기능을 갖춘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중심지구이다. 교통망은 제2자유로, 김포~관산간 도로 개통으로 서울에서 1시간내 접근이 가능하며, 경의선 복선전철화로 더욱 편리한 광역교통망이 확충됐다.
앞으로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건설이 예정되어 있어 서울 접근성 및 인근도시로의 이동성은 더욱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삼성=서울삼성지구는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109-21번지 일대 898.1㎡의 면적에 총 47가구가 도심형 생활주택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강남구 삼성동 영동대로와 봉은사로가 지구 서측과 남측으로 둘러싸고 있으며, 동부간선도로, 올림픽대로 및 청담대교로의 진입이 차로 5분 내에 가능해 광역 접근성 및 서울시내 타지역 접근성이 탁월하다.

▲서울송파=서울송파지구는 서울시 송파구 송파동 12-2번지 일대 464.1㎡의 면적에 총 22가구가 도심형 생활주택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해당지구 북측에는 석촌호수가 자리하고 있으며 서측에 위치한 송파대로를 통해 잠실대교 및 올림픽대로 진입이 차로 5분 내에 가능해 광역접근성 및 서울시내 타지역 접근성이 무척 뛰어나다.
지하철 8호선 석촌역은 도보로 3분, 2호선 잠실역은 도보 15분이면 접근이 가능하고, 인근에 롯데백화점 및 테마파크가 자리잡고 있어 기존 생활편의시설과 문화시설의 혜택을 충분히 누릴 수 있다.

▲서울석촌=서울석촌지구는 서울시 송파구 석촌동 269-7번지 일대 471.2㎡의 면적에 총 22가구가 도심형 생활주택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지구 동측에는 송파대로가 북측에는 백제고분로가 위치하고 있으며 교차점(도보 7분거리)에 8호선 석촌역이 자리하고 있다. 잠실대교, 올림픽대로 및 강변북로의 진입이 차로 10분 내에 가능하여 광역접근성 및 서울시내 타지역 접근성이 무척 탁월하다. 지하철 2호선 잠실역이 버스로 5분, 5호선 방이역이 버스로 10분이면 접근이 가능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한 시내 접근성이 뛰어나다.

▲파주운정=파주운정 신도시는 서울 도심에서 북서쪽 25km에 위치한 남북, 동서간 교통요충지로 일산신도시에 이은 총면적 16만5000k㎡, 계획인구 20만의 제2기 신도시이다. 일산신도시ㆍ교하택지개발지구와 파주LCD산업단지 등 7개 산업단지가 연접해 입지하고 있으며 주변 농촌지역과 산업단지 배후의 개발 잠재력과 자족기능을 갖춘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중심지구이다. 교통망은 제2자유로, 김포~관산간 도로 개통으로 서울에서 1시간내 접근이 가능하며, 경의선 복선전철화로 더욱 편리한 광역교통망이 확충됐다.

▲군포당동2=군포당동2 지구는 43만6000㎡(13만2000평)의 면적에 2900여가구가 공급되는 택지개발지구로 서울과 수원의 중간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구서측 수리산 자락의 쾌적한 자연환경과 더불어 서울 및 수도권으로의 접근성이 양호한 지구이다. 아울러 국철 1호선(당정역), 지하철 4호선(대야미역)과 영동고속도로 동군포IC 및 국도 47호선이 인접해 있으며, 지구내 체육공원이 조성되고, 초등학교 개교, 대형 할인마트인 이마트 입점 등 대중교통과 생활여건이 양호한 지역으로서, 산본 신도시에 이어 수도권남부의 신흥 주거중심축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양원흥=고양원흥 보금자리지구에서 10년 공공임대 및 분납임대를 10월중 공급 예정으로 해당 블록은 A3블록으로 공공임대가 541가구(전용74~84㎡)이며 분납임대가 455가구(전용51~59㎡)이다. 임대보증금 및 월임대료 등의 임대조건과 분양일정은 미정이며, 입주는 2014년 12월 예정이다. 공공임대는 보증금과 월임대료를 내고 거주하다가 10년 후에는 추가 부담금을 내고 분양전환 받을 수 있는 주택이다.


-국민임대

◇수도권

▲서울강남=서울 강남구 세곡․자곡․율현동 일대 94만㎡에 조성되는 서울강남지구는 지구 북측에 위치한 대모산과 조화롭게 연결되는 그린네트워크, 자연과 어울리는 스카이라인, 세곡천과 연결된 친수 공간 조성 등 ‘도심 속 생태전원마을’ 로 조성될 예정이다. 인근 탄천 건너편에는 송파 위례신도시가 건설되며, 문정동 법조타운, 복합쇼핑몰 가든파이브 등이 위치해 생활여건이 우수하다. 이 지구는 분당~내곡간 고속화도로(내곡 I.C), 분당~수서간 고속화도로 및 지하철3호선 수서역과 연접해 있고, 서울-용인간 고속도로 및 헌릉로를 확장 중에 있어 교통여건이 양호한 지역이다.

▲서울서초=서울 서초구 우면동 및 경기도 과천시 주암동 일원에 개발되는 서초지구는 보금자리주택 시범지구로서 경부축 상에 있으며, 양재IC, 과천~우면산간 도시고속화도로, 경부고속도로 및 강남순환 도시고속도로(예정) 및 4호선 선바위역(2.3㎞), 3호선 양재역(4.2㎞), 신분당선 매헌역(예정, 2.8㎞) 등과 인접해 교통여건이 탁월하다.

▲군포당동2=군포당동2 택지개발지구는 약 43만6000㎡ 사업부지에 2800여가구가 공급되며, 안양시, 안산시, 의왕시와 인접해 있다. 경부선철도, 안산선 전철, 영동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 광역교통망을 통해 서울뿐 아니라 수도권 각지로의 신속한 접근이 가능하다. 인근 수리산자락, 골프장 등이 위치하여 녹지환경이 풍부하고, 단지 내 체육공원, 초등학교, 대형마트 등이 입주할 예정이며 인접한 산본신도시의 기반시설을 그대로 누릴 수도 있는 생활여건이 탁월한 지구이다.

▲오산세교=오산세교신도시는 대규모 택지개발지구로서 주거환경 및 교통여건이 타도시에 비해 매우 우수하다. 오산세교는 수도권 남부축의 중심도시로 성장하고 있는 오산시의 서북측에 위치하여 화성동탄1신도시와 인접해 있다. 지구내 전철역 2개(세마역, 오산대역)가 이미 개통돼 있어 출근시 급행열차를 이용하면 오산역에서 서울역까지 1시간 정도면 도착할 수 있고 지구내를 통과하는 민자고속도로가 개통되어 북오산IC를 통해 경부고속도로 및 향후 건설예정인 제2수도권 외곽순환고속도로 접근이 매우 편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서창2=인천서창2지구는 210만㎡의 대규모 보금자리주택사업지구로 총 15개 단지에 1만4000여가구를 공급하는 지구로서 제2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가 바로 인접하고, 북쪽 5㎞권역에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있어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4개의 신설도로를 통해 인천도심 접근이 매우 수월하며, 경기 남부권에 대한 광역적 접근이 양호하다.

▲고양삼송=고양삼송지구는 입지적으로 고양시 내에서 서울권 접근성이 가장 우수한 것이 특징이며, 가장 최근에 개발된 은평 뉴타운과 가까워 해당 주거 편의시설들을 공유할 수 있는 장점과  10만평 규모의 삼송미디어파크, 방송영상 체험센터, 게임전용 파크와 농수산물센터, IT단지 등의 주요시설을 갖출 예정에 있어 주거와 업무가 복합된 신도시 기능을 수행할 전망이다.

▲평택소사벌=평택소사벌 지구는 안성, 서안성IC를 통해 차량 5~10분 이내로 경부고속도로와 평택~제천간 고속도로로 진입이 가능하고 송탄IC, 신궁교차로가 가까워 사통팔달의 교통 여건을 갖추고 있다. 국철1호선(평택역, 지제역) 및 수서~평택간 KTX 고속철도도 예정되어 있고, 수서~평택간 고속화도로까지 개발되면 광역교통 접근도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평택역, 평택버스터미널을 통해 서울 및 천안지역으로의 대중교통 여건 역시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다.

▲고양원흥=고양원흥보금자리지구는 서울까지 3km로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탁월하다. 서오릉로 및 신도시~신사동 간 도로를 이용해 서울도심까지 30분 내 접근할 수 있고, 강매~원흥 간 도로를 이용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에 손쉽게 접근 가능하며, 더욱이 지구인근에 신설되는 3호선 원흥역 및 경의선 강매역를 통해 서울 출퇴근이 더 편리해질 전망이다


◇비수도권

▲밀양내이=밀양내이지구는 남서측으로 국도24호선과 인접하여 청도, 울산, 김해, 창원 등 타 지역으로의 진출입 교통여건이 우수하며, 반경 5㎞ 이내에 시외버스터미널과 고속버스터미널이 있어 이동수단의 편의성이 양호하다. 특히 반경 1㎞ 이내에 시청, 법원, 운동장, 병원 등의 생활편익 시설이 위치하고 있어 주거생활여건이 양호하고 인근 지역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가 위치하여 우수한 교육환경을 구비하고 있다.

▲춘천장학=최근 춘천지역은 서울~춘천 고속도로 및 춘천 복선 전철 개통에 따른 수도권 접근성 향상 및 기업유치 등으로 미분양 주택 물량이 감소하면서 주택수요가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춘천장학지구는 춘천시청과는 직선거리로 약 2.6km, 도청과는 2.3km, 중앙고속도로 춘천I.C와는 5.8km, 춘천역 3.4km, 남춘천역과 4.2km지점에 위치하고 있어 시가지 접근 및 광역적이 접근성이 양호한 지구이다.

▲청주율량=청주율량2지구 2BL 국민임대단지는 청주국제공항, 중부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IC와 인접하여 전국 어디서나 접근이 용이한 교통의 요충지로 주변지역으로의 교통연계성이 양호하고, 진입도로 및 상하수도 등의 간선시설이 잘 갖추어질 예정이다. 청주시청, 충북도청, 충북지방경찰청등 공공시설 및 홈플러스(동청주점), 청주성모병원, 청주 SFX시네마 등 대형 편의ㆍ문화시설이 위치해 생활하기에 편리하다.

▲부산정관=126만평의 대규모 택지개발사업지구인 정관신도시는 정관지방산업단지, 장안지방산업단지 등과 연접한 자족형 전원도시로서 부산시의 기존 도심인 석대동과 약 12㎞, 울산시와는 약 26㎞떨어진 거리에 위치해 있다. 동측의 14번국도와 서측의 7번국도를 이용하여 부산 구서동과 반송동에서 울산으로 연결되고 정관신도시와 부산을 연결하는 주간선도로인 정관~석대 고속화도로를 통해 해운대 및 서면 등 부산 도심으로의 접근성도 뛰어나다.
 
▲해남해리=구시가지와 인접한 지구로서 기존 관공서(해남소방서, 경찰서, 교육청) 와 생활편익시설(버스터미널, 우석병원 등)이 잘 갖추어져 있다. 남측으로 순환도로(폭 30m)가 인접해 시내외 진출입이 원활하며 북동측으로는 도시자연공원(금강곡 체육공원)이 인접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이 조성되는 지역이다.

▲영주가흥4=영주가흥4 국민임대주택은 영주가흥 주공3단지에 바로 접하여 동쪽에서 영주시내를 통과하고 있는 서천을 사이에 두고 영주시 중심지와 근접해 있고, 남쪽의 가흥택지지구와 연계돼 영주시의 신흥 주거지역을 형성하고 있다. 지구 서편으로 영주IC, 풍기IC가 위치하고 있어 중앙고속도로를 통한 접근성이 우수하며, 인근의 공용버스터미널, 영주역 등을 통한 대중교통의 이용에도 용이하다.

▲대구금호=대구시 북구의 금호동, 사수동 일원에 조성되는 29만평 규모의 대구금호지구는 전형적인 배산임수형태의 주거지역으로 북대구IC, 서대구IC를 통해 경부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 구마고속도로 등으로의 접근성이 아주 우수하다. 지구내에 초․중․고교와 근린공원, 상업용지, 근린생활시설용지 등 각종 생활편의시설이 모두 계획돼 있으며, 금호강, 와룡산 등과 근접하고 있고 인근에 팔공산이 위치하는 등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할 수 있다.

▲홍성광천=홍성군 광천읍은 임대주택을 공급한 사례는 없어 지역 수요가 상당히 높으며, 위치적으로 홍성군 광천읍 시가지 북측에 위치하고, 사업지구 서측에 장항선 및 국도 21호선이 통과하여 등 남북방향으로 교통여건이 양호하다. 홍성광천 사업지구 반경 200 ~ 1,000m 이내에 광천중 외 9개의 교육시설 및 공공도서관, 광천역, 광천시외버스터미널 등이 인접해 입지여건이 양호하다.

▲논산내동2=논산내동지구는 해당지역 주택공급이 대부분 개별 소규모 단지를 중심으로 발생한 점을 고려할 때, 대단위 보금자리주택지구 공급에 따른 각종 인프라 구축으로 인한 이점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