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관리비리 신고센터, 1년간 424건 신고 접수
공동주택 관리비리 신고센터, 1년간 424건 신고 접수
  • 권남기 기자
  • 승인 2015.09.04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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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이코노미뉴스=권남기기자] 국토교통부는 '공동주택 관리비리 및 부실감리 신고센터'가 운영을 개시한 지난달까지 1년간 총 424건의 신고가 접수돼 312건은 조사완료됐으며 112건은 조사 중에 있다고 최근 밝혔다.

조사 완료된 312건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고발 2건 △과태료 부과 34건 △시정조치 29건 △행정지도 29건 △주의조치 5건 △경찰서 조사 중 3건이고 그 외 210건은 조사결과 신고된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관계규정 등에 저촉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조사 중인 112건은 지자체에서 현지조사 등 조사결과에 따라 고발이나 행정처분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하도록 하고 그 결과는 신고인에게 알려줄 예정이다.

공동주택 관리비리 및 부실감리 신고센터는 정부차원의 전담 신고 창구로 아파트 관리 비리 등 불법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고 보다 능동적으로 차단하고자 지난해 9월 1일 설치됐다.

기존에는 신고인이 관할 지자체마다 다른 신고방법이나 절차 등을 일일이 확인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신고센터가 전국적인 단일 비리신고 창구로 설치·운영됨에 따라 신고인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난 1년간 424건의 신고가 접수되고 73.6% 가까이 처리돼 정부의 공동주택 관리 비리 척결의지가 널리 표명됐다"며 "관리업무의 투명성과 관리비리가 저감되는 효과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비리신고 접수때 경찰청과 해당 신고 내용을 공유해 수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공동주택관리 비리 근절을 위해 더욱 노력해 나아갈 방침이다.